메밀차 효능과 부작용에 대한 모든 것
메밀차의 효능과 부작용
메밀차란?
메밀은 일본에서 유래된 곡물로, 특유의 짭조름한 맛과 함께 감칠맛이 나는 식물입니다. 이 메밀을 뜨거운 물에 우려내면 메밀차가 됩니다. 메밀차는 일본에서는 ‘そば茶’(소바차)라고 불리며, 건강에 좋은 음료로 유명합니다.
메밀차의 효능
- 피로회복
- 면역력 강화
- 피부미용
메밀차에는 루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루틴은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신진대사를 돕고, 산소와 영양소를 세포로 공급해줌으로써 피로회복에 효과적입니다.
메밀차에는 베타-글루칸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면역능력을 증진시켜주고, 감염성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메밀차에는 비타민 C와 비타민 E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 두 가지 성분은 피부를 탄력 있게 유지시키고, 노화 방지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메밀차의 부작용
메밀차는 일반적으로 부작용이 없는 안전한 음료입니다. 하지만, 몇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 과다섭취
- 알레르기
메밀차는 건강에 좋은 음료이지만, 과다섭취는 오히려 해로울 수 있습니다. 메밀차에는 탄수화물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너무 많이 마시면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할 수 있습니다.
메밀은 알레르기 원인 식물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메밀차를 마시기 전에 의사나 약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메밀차를 더 효과적으로 섭취하는 방법
- 적절한 양으로 마시기
- 식사와 함께 마시기
- 꿀이나 레몬을 넣어 마시기
메밀차는 과도하게 마시면 오히려 해로울 수 있습니다. 하루에 2~3회, 한 잔을 마시는 것이 적절합니다.
메밀차는 식사와 함께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 중간에 한 모금씩 마시면 포만감을 유지시켜 줄 뿐만 아니라, 위장 문제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메밀차에 꿀이나 레몬을 넣으면 더욱 맛있게 마실 수 있습니다. 또한 꿀은 면역력을 높이고, 레몬은 디톡스 효과가 있기 때문에 건강에 좋습니다.
메밀차 대신 메밀을 먹어도 될까?
메밀차와 마찬가지로, 메밀도 건강에 좋은 식재료입니다. 하지만, 메밀을 먹을 때는 반드시 끓여서 먹어야 합니다. 메밀에는 독성분인 메스크린이 들어 있어서, 자외선이나 열에 의해 분해될 때 해독제 역할을 하는 마카다미아넛이 함께 먹어야 합니다. 그리고 메밀을 먹는 양은 전문의와 상담한 후에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메밀차의 칼로리
메밀차는 칼로리가 매우 낮아 다이어트 중인 분들도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한 잔에는 10~15kcal 정도의 칼로리가 들어있습니다.
더보기